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임신초기 주의사항

by 깜짝선물 2021. 5. 6.
728x90
반응형

다른건 밑에서 천천히 말씀드리고 일단 임신 정말정말정말 축하드려요~~~  드디어 천사와 만날 준비를 하시게 되였네요. 새로운 생명을 잉태했다는건 정말 축복인것 같아요. 특히나 아기를 엄청 원했던 가정이시면 얼마나 행복한 시간이 될까요.

 

임신초기란 임신해서부터 14주까지를 말하는데 이 시기에 태반이 완성이 되고 태아의 뇌와 장기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져요. 이 시기에 엄마의 몸은 사실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는거잖아요 그래서 초반에는 숙면을 취했는데도 계속 피곤하고 졸립고, 자도 또 자고 싶고, 미열로 인한 감기 증상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예요. 

또한 태반이 자궁에 착상을 하면서 착상혈을 보일수도 있는데 어떤 분들은 생리인줄 알고 임신이 안된걸로 생각하실수도 있어요. 제가 둘째 임신했을때 그랬었거든요. 생리인가 할 정도로 눈에 확 보일정도의 출혈이 있었어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한가지가 있어요. 어떤 분들은 감기인줄 오해를 하고 감기약을 복용을 해요. 근데 나중에 임신인걸 알아버렸어요. 그러면 엄청 걱정을 해요. 임신중 아무약이나 복용을 하면 애가 기형이 될수도 있다는 얘기를 어디서 많이 들은거죠. 주변에서 그런분들 많이 봤어서 말씀드리는거예요.절~~~ 대  걱정 안하셔도 되세요. 한달정도 지나서 병원 가셔서 의사샘한테 얘기해도 똑같이 말씀하실거예요. 태반 형성 극초기에는 이런 약물 효과가 거이 영향을 못미친다고 합니다. 크게 영향을 끼치는 약물 종류도 있을수 있겠죠. 근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타이레놀 등 감기약은 영향이 거이 없어요. 진짜 걱정 안하셔도 돼요. 이런 걱정 때문에 임신중절을 결정하는분도 보았어요. 의사샘 말을 믿고 잘 따라주면 돼요.절대 필요없는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진짜 조심해야 하는 임신초기 주의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릴께요.

1.음주 

알콜이야 말로 태아 기형의 아주 중요한 원인중 하나예요. 임신인걸 모르고 마셨다면 어쩔수 없지만 임신인걸 안 순간부터 음주는 무조건 금지해야 합니다. 하루 한잔 괜찮겠지 이런 생각은 버려주세요. 애 키우는거 진짜 장난 아닙니다. 내가 해본 모든 일중에 제일 힘든 일이였어요. 참고로 쿠팡 물류센터 알바도 해본 몸입니다. 그럼 더 힘들게 안키울려면 일단 건강한 아기를 낳아야 되겟죠? 건강하지 않으면 어떨까요? 내가 더 힘들어지겠죠? 돌들어 제발등 찍지 말고 하지 말라는건 하지 맙시다. 

'아 난 그럼 무알콜로 마시면 되지' 이런 생각 버려주세요.국내주류법상 알콜이 소량 들어있어도 무알콜로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임신 7주이전 임신사실을 몰랐을때 마셨던 술은 걱정 안하셔도 되고 이후부터는 절대 마시면 안돼요. 굳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 궁금하시다면 신체적,정신적 결함이 있는 태아알코올증후군에 걸릴수 있다고 합니다.

 

2.흡연

이건 더 말할 필요도 없을것 같아요. 임신중 담배를 필경우 조산,유산확율이 훨씬 높아지고 아이를 출산했을때 영아돌연사증후군이나 ADHD 확율이 훨씬 높아져요. 담배는 그냥 포이즌이예요. 독극물 집합체죠. 

남녀평등, 멋있어 보여서 뭐 어떤 원인으로 그동안 담배를 피셨을지는 모르겠지만 진짜 애를 잘 키울 생각이시면 금연을 해주세요. 담배를 피는 사람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마음이 좀 약한것 같아요. 뭔가에 의지해야만 살아갈수 있다는게 사실은 끔찍하지 않나요? 마음을 다잡고 한번 끊어보세요. 새로운 삶이 펼쳐질지도 모르잖아요.

 

3.사우나,온천

요즘은 갈려고 해도 코로나땜에 가기 좀 힘들죠. 그래도 혹시나 사우나,온천 갈일이 생겼다면 임신초기에는 자제하시는게 좋아요.뜨거운 물에 들어가면 양수가 데워져서 태아에게 영향이 미치는데  특히나 임신초기에는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여서 고열에 노출되면  기형발생가능성도 커진다고 해요. 그럼 수영은 괜찮지않냐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수영장 물은 엄청 독한 소독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접촉을 안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4.사람많은 장소 안가기

평소에도 사람많은 장소는 바이러스가 많아서 조심해야 하겠지만 임신초기에는 특히 감기나 기타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우므로 될수록 집에 머무는게 좋습니다. 회사 출근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조심해서 다녀야 합니다.

 

5.과격한 운동 절대금지 

임신초기에는 몸의 불편함 때문에 워낙 나른해서 운동하고 싶지도 않겠지만 운동을 엄청 좋아하는 분이라도 승마,축구,런닝,농구 등 운동은 절대 금물이고 배를 자극하는 윗몸일으키기나 근력운동도 될수록 피하시는게 좋아요. 간단한 산책은 기분전환에도 좋으니 하시면 좋을것 같아요.근데 몸이 무겁고 피곤하면 그냥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게 좋아요.모두 임신초기증상이니 그런것 때문에 너무 게으르면 안되는데 하는 자아모순에 빠지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6.음식은 익혀서 드세요

제가 임신했을때 엄마가 감자를 먹으면 안된다고 하셨어요.^^ 감자가 못생겨서 못생긴 아기가 나온다고. 아무런 과학적근거가 없어요.근데 싹이 났거나 익히지 않은 감자는 안되겠죠. 되도록 생물은 섭취안하는게 좋아요. 아무래도 임신초기에는 몸이 민감한 상태여서 여러가지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크죠.근데 생으로 된 음식에는 위험한 바이러스나 기생충이 붙어있을 가능성이 높아요.모든 음식은 익혀드시고 그렇다고 건강한 음식을 만드느라 스트레스 받을거면 그냥 우리 민족이 하는대로 시켜드시면 될것같아요.

 

7.약물복용은 꼭 의사와 상담후

임신했으니 일단 지역 맘카페에 가입을 하세요. 물어볼거 있으면 맘카페에 올리면 제일 빨라요~ 감기에 걸리셔도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한국은 엄청 선진적인 의료시스템을 갖고 있고 동네에도 의원이 널렸어요. 병원가셔서,아 ~이제는 아무병원이나 가시면 안되고 산부인과 가셔서 임산부에게 안전한 약물을 처방받고 복용하시면 돼요.

여드름약같은 스테로이드제가 들어간 약물들은 태아에게 치명적일수가 있어요.감기나 질염,방광염,독감 등도 참는다고 치료가 안되니 꼭 산부인과 가셔서 처방 받으세요 ~ 

 

옷도 편하고 널널한 옷으로 착용하시는것이 좋고 뇌발달에 좋은 엽산, 철분제 등도 꼭 챙겨드시는게 좋아요. 

지금 엄청난 일을 해내고 계시는 거예요. 나라에서도 지원해주는 정책이 많으니 꼭 잘 알아보고 혜택을 받으세요 ~

 

 

 

임신육아종합포탈 사이트 예요.  지원정책 잘 정리되여 있으니 함 찾아보세요~~

 

http://www.childcare.go.kr

 

정보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