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기정화식물 -알로카시아

by 기오뚝 2021. 4. 3.
728x90
반응형

요즘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반려견,반려묘를 입양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나는 강아지 같은? 어린 자녀가 있고 출근도 해야 해서 동물을 키우고는 싶지만 먼 훗날을 기약하면서 식물 입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식물은 참 신기한것 같다.그냥 물 좀  주고 햇볕 좀 쬐게하고 환기 좀 시키고 가끔 거름 한번 주는것 뿐인데 무럭무럭 잘도 자라준다.

내가 사실은 다육이, 고무나무도 죽이는 식물킬러여서 스투키 두번 죽이고,다육이는 무수히 죽이고, 키우기 그렇게 쉽다는 고무나무까지 죽인 후에는 한동안 엄두를 못내다 또 참지 못하고 녹보수를 사들였는데 얘는 처음에는 잎이 우수수 떨어지다가 그래도 잘 크고 있어서 알로카시아를 비롯해 파키라,고무나무,천냥금 등 식물들을 주문했다. 또 죽으면 손실이 클것 같아서 어린 친구들만 사들였다.

 

그럼 알로카시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알로카시아는 성장 속도가 빠르고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 집이나 카페에서 많이 키운다.알로카시아는 필리핀,타이완,인도의 동북부에서 자라며 종류가 70여종에 달한다고 한다.

알로카시아는 꽃을 피우기도 하는데 가정에서 키우면 꽃을 보기는 힘들다고 한다.

 

알로카시아는 어떻게 키우면 좋을까?

 

인트부터 말씀드리면 물을 잘 안주는것이 좋다. 물을 너무 열심히 주면 알로카시아가 잘 걸리는 무름병에 걸릴수 있다.무름병이란 알로카시아 알줄기 그러니까 무우처럼 생긴 아랫부분이 물렁물렁 해지면서 썩는 병인데 살리는 방법은 물렁물렁 해지지 않은 아직 초록빛이 돌고있는 윗부분을 잘라서 수경재배를 하는것이다.수경재배를 하여 뿌리가 자라면 다시 화분에 심으면 된다.

물 

나는 물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은 흙이 완전히 바짝 말랐을때 주면 좋은데 나는 2주에 한번 정도 주고 있다. 나는 항상 물을 많이 줘서 식물을 죽였는데 고무나무도 물을 너무 열심히 줘서 그만 ... 그 이유를 알기까지 참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요즘은 거이 모두 2주에 한번씩 흠뻑 주고 있다. 흠뻑이라는 정도는 화분 하단으로 물이 흘러나오면 멈추는 정도이다. 그리고 모두 나의 기준에 맞추면 안되는데 나는 화분을 항상 좀 큰 사이즈로 준비한다. 아무래도 커야 내가 좀 더 게으르게 관리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 나는 바쁘니까 

 

햇빛 

직사광선은 항상 안좋다는 말들이 많아서 햇빛은 비치지만 살짝 직사광선을 피한 위치에 놓아둔다. 지금은 아기 알로카시아여서 그냥 티비옆에 올려 놓고 키우고 있다. 거실 큰 창 옆, 티비 다이 위.

 

환기 

매일 환기를 시키면서 통풍이 잘되게 해야 식물은 잘 자라는것 같다. 그래서 엄청 추위를 잘 타지만 매일 환기를  30분이라도 시킬려고 노력한다. 

 

영양

너무 많은 거름은 오히려 식물에 해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거름을 무더운 여름이나 너무 추운 겨울에 주는것도 별로 안좋다고 한다. 그래서 봄이나 늦은 가을쯤에 줄려고 노력한다. 전제는 화분을 좀 큰것으로 사용한다.나는 많이 바쁘니까 ... 

 

내한성

워낙 원산지가 열대여서 내한성은 아주 떨어지는 편이다. 10도 이상 온도를 유지해 주는것이 좋고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울것을 추천한다. 나는 아예 그냥 사계절 실내에서 키울 예정이긴 하다.그래야 실내 공기가 많이 정화되지 않을까?

 

성장 

잎이 최대 1미터까지 자랄수 있고 키도 사람키를 훨씬 초과할 정도로 자란다고 한다. 근데 실내 식물은 사람키를 넘기지 않는게 풍수지리적으로는 좋다고 하니 그렇게 키우지는 않을 예정이다. 그렇게 자랄려면 시간이 엄청 걸릴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왜냐하면 지금은 진짜 어린 모종이니 말이다.그만큼 키우면 정말 엄청난 성취감을 느낄수 있을것 같다.

 

알로카시아는 정말 매력적인 식물이다. 3월달에 구매했는데 받자마자 물을 한번 주고 다이소에서 구매한 플라스틱 화분에 옮겨 심었는데 심으면서 보니 뿌리가 많이 젖어있었다.그래서 물을 더 주지않고 그대로 화분에 옮겨심고 거실에 놔뒀는데 며칠전부터 새잎 하나가 살짝 머리를 내밀더니 어제 또 잎 하나가 빼꼼히 머리를 내민다. 내가 진짜 엄청 크게 키울수 있을까? 한번 기대해 본다. 나중에 진짜  어마어마하게 크게 키웠다면 포스팅 한번 더 해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